loading

여권 갱신 준비물 2024년 후기



저는 해외출장을 자주 가기 때문에 인천공항도 많이 이용하고 여권 갱신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여권 갱신(재발금) 절차와 준비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울러 구청보다 빨리 여권을 받을 수 있는 팁도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시고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재발급을 진행하세요.

여권 재발급 온라인신청

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갱신 안내: 준비물 및 절차

여권을 갱신하려는 경우, 기존에 한 번이라도 여권을 발급받은 사람은 방문 신청 또는 온라인 신청을 통해 새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18세 미만의 경우 온라인 신청은 불가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미성년자의 경우 쉽게 발급받는 방법꼭 확인하세요.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 2024 (긴급여권)

여권을 분실하거나 손상이 되신 분들은 여권을 재발급해야 합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여권 재발급하는 방법과 긴급여권을 신청하는 법을 준비했습니다. 혹시 자녀가 여권을 발급하시는 경우

bujaworld.com

18세 이상 여권 갱신 준비물

18세 이상 필수 서류

  • 여권발급신청서: 해당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 여권용 사진 1매: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여권용 사진을 준비합니다.
  •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준비합니다.
  • 기존 여권: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경우, 기존 여권을 제출해야 합니다.

여권용 사진 규격과 관련하여 아래 포스팅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여권 발급 준비물 및 기관 2024 (비용)

해외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발급받아야 하는 것이 바로 여권입니다. 이를 위한 준비물과 발급 기관 그리고 비용이 어떻게 되는지 준비했습니다. 재발급 신청도 가능하며 자차를 통해

bujaworld.com

18세 이상 추가 서류

  • 병역관계 서류: 병역 대상자의 경우, 관련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여권 갱신 준비물

18세 미만 여권 갱신 준비물

 

18세 미만 필수 서류

  • 여권발급신청서: 해당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 여권용 사진 1매: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여권용 사진을 준비합니다.
  • 기존 여권: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경우, 기존 여권을 제출해야 합니다.

여권 갱신 및 미성년 여권 발급아래 링크에서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권 갱신 편리하게 신청

18세 미만 추가 서류

  • 법정대리인 동의서: 법정대리인이 작성한 동의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법정대리인 인감증명서: 법정대리인의 인감증명서를 준비합니다. (또는 본인서명확인서, 전자본인서명서)
  • 가족 또는 친족 관계 확인 서류: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여권 발급 신청자의 가족 또는 친족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합니다.

여권 발급 및 재발급(갱신) 수수료

  • 복수여권 (10년, 58면): 53,000원
  • 복수여권 (10년, 26면): 50,000원
  • 단수여권 (1년 이내): 20,000원

간단한 여권 갱신 절차

저는 병역 대상자도 미성년자도 아니므로, 신분증과 여권용 사진만 지참하여 구청을 방문했습니다. 신청서를 작성하고 여권 갱신(재발급) 신청을 완료하는 데 약 3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갱신 우편 수령

 

여권 갱신 우편 수령의 장점과 최신 여권 발급 정보

우편 수령의 효율성

구청까지의 거리가 멀어 왕복 교통비가 부담스러웠던 상황에서, 저는 5,500원을 지불하고 여권을 우편으로 받기로 했습니다. 이 선택은 아주 효율적이었습니다. 구청에서 직접 수령할 경우보다 4일이나 빨리 여권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여권 갱신 신청은 5월 29일에 진행되었고, 구청에서 수령 가능한 날짜는 6월 8일이었지만, 실제로 저는 6월 3일에 한국조폐공사로부터 여권을 우편으로 수령했습니다. 구청 여권 발급 부서 직원에 따르면, 원래 우편 수령이 직접 수령보다 며칠 더 빠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한국조폐공사의 기술력

한국조폐공사는 지폐와 주화뿐만 아니라, 위변조 방지가 필요한 다양한 공공 분야에서도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자랑합니다. 특히, 특수인쇄기술과 첨단 위변조 방지 기술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조폐공사가 여권까지 제작하는 줄은 몰랐는데, 이 사실을 알게 된 후 그 기술력에 더욱 신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차세대 전자여권: 파란 여권

차세대 전자여권, 즉 파란 여권은 2021년 12월 21일부터 발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33년 만에 이루어진 큰 변화입니다. 신원정보 면은 기존 초록여권의 종이 재질에서 내구성이 강화된 폴리카보네이트 재질로 변경되었으며, 내장 칩도 쉽게 망가지지 않는 재질로 교체되었습니다.

 

또한, 사진과 기재 사항을 레이저로 새겨 넣어 보안성을 강화했습니다. 새로운 여권에는 한국적인 디자인 요소도 포함되어 있어, 기술적 및 디자인적으로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비록 개인적으로는 초록여권을 선호했지만, 새로운 파란 여권에도 곧 적응할 것입니다. 완료된 여권은 "VOID"라는 글귀가 새겨진 구멍이 뚫리게 되는데, 만약 유학생이거나 이전 여권에 비자가 있어 증명이 필요한 경우, 구여권 번호를 새 여권에 표시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됩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갱신 후기

여권 갱신 안내: 준비물, 방법, 그리고 우편 수령의 이점

여권 갱신의 효율성: 우편 수령의 장점

여권을 갱신하는 과정에서 구청을 직접 방문하는 것보다 우편으로 수령하는 것이 더 빠르고 편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빈번하게 출국하는 사람들에게 시간 절약과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2022년 여권 갱신 경험

2022년 6월에 여권을 갱신했을 때, 일시적으로 구 여권(초록색 여권)으로 저렴하게 재발급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당시 재발급 비용은 15,000원으로 저렴했으며, 24매짜리 여권으로 발급받았습니다. 48매짜리 여권을 원했으나, 24매와 48매 중에서 임의로 선택할 수 없었습니다.

빈번한 출국으로 인한 여권 매수 부족 문제

매달 최소 두 번 이상 출국하는 빈도가 높은 여행자에게는 24매의 여권이 매우 부족했습니다. 특히, 2022년 6월까지 총 6회의 출국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여권에는 단 한 장의 빈 페이지만 남아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5월 캐나다 여행을 마치자마자 곧바로 여권 갱신을 진행했습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유효기간과 장수의 중요성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입국 시 여권 유효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하며, 여권에 최소 1-2장의 빈 페이지가 있어야 합니다. 2022년 초부터 여권의 빈 페이지가 부족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출국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 있었습니다.

입국 시 스티커 부착 문제

해외 입국 시 여권에 부착되는 스티커는 한 페이지에 최대 3장까지 부착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부 입국 심사관은 재량에 따라 한 페이지에 2장씩만 부착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는 여권의 빈 페이지가 부족한 여행자들에게는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여권 재발급 경험과 대한민국 여권의 가치

012345678910
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재발급과 개인적인 의미

최근 여권 재발급(갱신)으로 인해 출국 일정을 미뤄야 했던 저는 아직 새로운 파란 여권을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여권도 이전 여권들처럼 해외 입국 도장이 가장 먼저 찍힐 예정입니다.

헨리 여권 지수

대한민국 여권은 국제적으로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헨리 여권 지수'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글로벌 여행 정보와 무비자 또는 도착 비자로 방문 가능한 국가 수를 합산하여 순위를 매깁니다. 한국 여권은 매년 2~3위를 기록하며, 올해는 세계 2위를 차지했습니다.

무비자 방문 국가

특히, 미국과 러시아를 무비자로 방문할 수 있는 국가는 매우 적지만, 한국은 그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쉽게 방문하는 일본도 입국 심사가 엄격하기로 유명하며, 무비자로 입국을 허용하는 국가가 많지 않습니다. 중국은 단순 관광에도 재산 증빙을 요구할 정도로 엄격한 편입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순위와 비자 발급 현실

1위는 일본으로, 193개국에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고, 2위인 싱가포르와 한국은 192개국에 무비자 입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한국 여권으로는 중국 입국이 어려운 점이 아쉽습니다.

 

이렇게 여권 재발급과 관련된 경험을 공유하며, 대한민국 여권이 얼마나 강력한지 다시금 실감하게 됩니다. 앞으로도 이 여권을 통해 더 많은 나라를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미지 출처: 픽셀스, 픽사베이

 

012345678910111213
여권 갱신 준비물